여권연장 기간 및 여권재발급 :: 손실보전금 600만원 신청
반응형

 

친구가 신혼여행 다녀온 저에게 여권연장을 어떻게 하며 여권재발급을 하려면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저는 여권만료일이 2018년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던 터라 무심코 주소지에 있는 구청으로 가서 여권을 연장해 달라고 말하면 되는 거 아니냐고 했는데, 또다른 친구중에 일본과 무역을 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가 그냥 아무 구청이나가서 여권을 연장해 달라고 하면 해준다고~~하지 뭐에요^^;; 저는 사실 자신의 주소지에 있는 구청으로 가야 하는 줄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얼릉 그 친구에게 전화를 해서 일하는 곳에서 가까운 구청이 있으면 거기 가서 여권을 연장하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여권연장에도 조건이 있는데, 연장하지 않은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분, 5년 복수여권 소유자, 유효기간 만료일 기준 1년 전후인 경우에만 여권연장이 가능합니다. 여권을 연장할시에는 구여권과 신분증,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여권용 사진을 들고 가까운 구청으로 가시면 되는데, 여권용 사진규정은 여기 >>> 여권용 사진규정 에 상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분들은 집에서 셀카로 찍어서 포토샵으로 어느정도 다듬어서 여권사진을 마련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것도 위반사항이 아니니 여권사진규정에만 맞다면 상관이 없어요~^^ 여권연장하기 위해서 여권용사진을 다시 찍으려면 사실...드는 돈만해도 만만치 않은데~ 이렇게 여권용사진을 집에서 찍어서 조금 수정할 수 있는 기술만 있다면 돈을 버는 셈이겠죠?^^ㅎㅎㅎ 그리고 여권연장하는데에 23,000원이라는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여권연장을 가까운 구청에서 신청을 하게 되면 4~5일 후에는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치구마다 여권연장의 발급이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권을 분실하여 재발급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여권 재발급은 기존에 소지한 여권이 연장 이력이 없는 유효기간 5년 여권인 경우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1년 이내 유효기간 5년 여권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권 분실신고는 재발급신청 시 분실신고를 할 수 있지만 별도로 분실신고만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따로 분실신고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반드시 본인이 가까운 구청으로 가셔서 직접 신청하셔야 하며, 비용은 성인기준 복수여권(10년) 55,000원, 단수여권(1년) 20,000원 입니다. 여권재발급 접수기관은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구청 여권부서 및 전국여권발급소에서 가능하며  서울시의 경우는 구청 여권부서에서 접수하고 있습니다. 여권재발급 신청이 들어가게 되면 여권처리기간은 신원조회 상 이상 없을시 발급신청일을 포함한 4일째 오후 9시 이후에 교부가능하며 주말, 공휴일이 포함되지 않은 업무날짜 기준으로 구청마다 다소 다를수 있으니 충분히 잘 알고 가셔야 합니다.^^ 구비서류는 일반 성인기준으로 본인 신분증,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 전용사진 1매, 수수료를 준비하여샤 합니다.